식사 브런치(brunch)는 일반적으로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의 시간대에 제공되는 늦은 아침 식사와 일찍 시작하는 점심 식사를 합친 형태의 식사를 말한다. 식사 브런치는 일반적으로 주말이나 공휴일에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주중에도 많이 즐기는 추세이다.
식사 브런치는 19세기 말 미국의 상류층들이 즐기던 행사로 시작되었다. 당시 상류층의 여성들은 일어나는 일찍 점심식사를 뛰어넘기 위해 늦은 아침 식사를 즐기기 시작했다. 이후 이러한 문화가 유럽 등으로 전파되면서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식사 브런치는 오늘날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종류 5가지는 다음과 같다.
뷔페 스타일 브런치
뷔페 스타일 브런치는 많은 종류의 음식이 뷔페 형태로 제공되는 형태의 브런치이다. 브런치의 대표적인 메뉴인 스크램블 에그, 베이컨, 샐러드, 프렌치 토스트 등이 다양한 종류로 제공되어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형태이다.
특별한 메뉴가 제공되는 브런치
특별한 메뉴가 제공되는 브런치는 일반적인 브런치 메뉴에 추가로 특별한 요리나 음료 등이 제공되는 형태이다. 이러한 브런치는 크리스마스나 발렌타인데이 등의 기념일이나 이벤트를 기념할 때 자주 즐겨지는 형태이다.
캐주얼한 브런치
캐주얼한 브런치는 비교적 가벼운 메뉴를 제공하는 브런치이다. 베이컨과 에그 샌드위치, 팬케이크, 와플 등이 대표적인 메뉴이며,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자유롭게 즐길수 있는 형태이다. 특별한 의상이나 드레스 코드는 없으며, 여유로운 분위기에서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프렌치 스타일 브런치
프렌치 스타일 브런치는 프랑스에서 시작된 브런치 형태이다. 베이커리와 디저트를 비롯해 샐러드, 스크램블 에그, 빵 등 다양한 음식이 제공되며, 즐기는 장소는 보통 프랑스식 카페나 레스토랑에서 즐길 수 있다. 프랑스의 브런치는 소박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랑한다.
인기 메뉴 중심 브런치
인기 메뉴 중심 브런치는 브런치 메뉴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식을 중심으로 구성된 형태의 브런치이다. 예를 들어 아보카도 토스트, 에그 베네딕트, 스모크 사우전 등이 대표적인 인기 메뉴이다. 이러한 메뉴를 중심으로 제공되는 브런치는 특히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다양한 문화와 음식이 접목되면서, 세계 각국에서도 많은 종류의 식사 브런치가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면 아보카도 토스트와 같은 유기농 식재료를 사용하는 브런치나, 키즈 브런치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브런치 문화는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변화하면서 더욱 다양해질 전망이다.